이번 주는 내내 해외 웹호스팅 업체를 알아보느라 보낸 것 같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설치형 블로그에 욕심이 생기는 바람에..T.T
문제는 여기서 생겼습니다.
생각의 프로세스는 간단합니다.
내 블로그는 내 마음대로 하고 싶다. -> 설치형으로 가자 -> 도메인과 호스팅 업체를 구해야 한다.
그러던 중 번쩍 든 생각은..
‘그런데, 블로그 내용 중에 저작권에 걸리는 것이 생기면 어떻게 하지?’
이 부분은 아무리 고민해 보아도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만일 도메인을 구입하고, 국내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던 중 이런 상황이 생기면, 암담하겠지요.
제 결론으로는 결국 도메인 구입은 안 하고, 외국 호스팅으로 가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난번에 비슷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http://mandoo.textcube.com/42)
‘텍스트큐브닷컴은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적용을 받는가?’에 대한 질문이었는데,
이 포스팅에서 답글의 대부분은 ‘구글은 외국회사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겠나..’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 의견으로는 ‘국내법의 효과는 국내에 서버가 있는 경우에 한하며, 텍스트큐브닷컴의 서버는 대한민국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아마도 대한민국 법의 영향 아래 있지 않겠나..?’ 이런 대답도 있었습니다.
물론, 더 확실하게 하려면 구글 혹은 텍스트큐브닷컴측에 질의를 해 보면 알겠지요.
그래서 외국 호스팅 회사를 알아보다가 문득 조금 서글퍼졌습니다.
'난 그냥 내 개인적인 자료를 저장하고,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조그마한 블로그를 하나 원할 뿐인데..
이렇게까지 해야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욱 웃긴 것은 이런 일을 하면서 무슨 범죄자가 된 느낌이랄까..그런 느낌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냥, 나만의 공간과 블로그 하나 만들고 싶었을 뿐인데 말입니다. T.T
결국 그냥 포기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외국 호스팅 사이트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외국서버라 속도가 느려진다는 군요..^^;;
답글삭제저작권법 위반 게시물은 뭐 안 올려야죠. 그래도 만두사랑님 딸이 미쳤어를 부른다거나 윈도 7 스크린샷을 올리는 것정도는 정부의 투정이니 그냥 무시하셔도 되고요.
전 그냥 도메인 하나만 얻고 텍큐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설치형이 좋긴한데 아무래도 용량과 트래픽이 문제죠....ㅜㅜ
저작권이 강화 되었다지만 일부 언론 및 연예계쪽의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상업적으로 이용을 안한 이상 괜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개 - 2009/09/26 08:01
답글삭제저작권법 위반 게시물이라는게 타이트하게 적용된다면, 제 블로그 글의 절반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되어서요.. ^^; 안 그럴려고 하긴 하는데, 기사의 일부분을 가지고 오는 것도 저작권법 위반이라고 하더라구요..T,T
@한성민 - 2009/09/27 21:39
답글삭제네..저도 그래서 그냥 텍큐 블로그에 올인! 하기로 했습니다..
전 머 저작권.. 별 생각이 없는데... 문제가 그렇게 심각한 걸까요?? ㅠ
답글삭제출처만 제대로 밝히고, 상업적으로 이용만 안하면 갠츈할 꺼라는 생각입니다.
머라 하면 내리면 되고! 제가 너무 쉽게 생각하나요?ㅋㅋ
저작권 관련해서 이전의 블로그를 다 정리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무려 저작권자로부터 직접 정중한 경고 메일을 받고서는(프로그래머) 저작권 관련해서 깨끗한 내용만으로 블로그를 꾸리고 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소스코드에도 라이센스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알았더랬죠.
답글삭제@momogun - 2009/09/28 17:06
답글삭제출처만 밝힌다고 저작권법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닌 듯 싶습니다.
원 저작권자에게서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문기사라면 기자가 되겠고, 어플이라면 프로그래머겠지요)
혹시 틀린 내용이라면 바로잡아주세요~ ^^;
@센서 - 2009/09/28 17:48
답글삭제네..하늘아래 티 한 점 없이 블로그를 꾸려가야겠어요..
아마 개인적인 내용을 주억거리는 일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조금 답답하긴 하지만요.. T.T
요즘엔 블로그에도 저작권을 따지는 정도로 네티즌의 의식이 높아진 상황이에요.
답글삭제글을 어디서 퍼오기 보다는 소신껏 글을 작성하는 게 좋을 듯해요.*^^*
그래서 전 요즘 예전에 과제물로 제출했던 것들 조금씩 올리고 있어요.
쌓이다보면 저도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블로거가 되겠죠. 쿄쿄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09/28 22:39
답글삭제BRAVO!
@J-mi - 2009/09/28 21:16
답글삭제네..저도 저만의 특화된 분야를 정해야 할 텐데요..
워낙에 잡다한 지식인지라.. ^^;
ㅎ... 저는 그래도 당돌해서...
답글삭제@진모씨 - 2009/09/30 13:52
답글삭제^^ 용감하시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