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6일 목요일

회색웃음님만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린 후(http://mandoo.textcube.com/109) 회색웃음님께서 신종플루에 관한 질문을 올리셔서..
간단하게..짧은 지식이지만..도움이 되고자 알려드리려고 포스팅을 하나 하겠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실은 조카가 신종플루 백신 맞고 제 아이들과 놀았는데 같이 어울려 노는 동안 드링크 돌려가며 먹고 그랬거든요. 살짝 걱정되었습니다. 근데 사백신만 가지고 (어울려 노는 과정에서) 전염될 수 있나요?

에 대한 질문의 답은..

가능성이 많이 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 것입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제조되는 백신중 생백신의 경우에도 이미 그 독성을 상당히 약화시킨 채로 투여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생백신이므로 질환에 걸릴 위험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증상이 있더라도 아주 약하게 걸려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을 겁니다..
(실제로 신종플루..HN1N 백신중 코로 들여마시는 백신이 뉴스에 나온 적 있습니다..아마 그것이 생백신의 일종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바이러스 전염 경로를 따라 들어가므로 가장 효과적이고 집단면멱 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는..물론 국산은 아니었지요..)

하지만, 사백신의 경우에는..쉽게 생각하면..그냥 죽은 바이러스 몸뚱아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항원 표지자만 가지고 있는 것 뿐이므로..병원성이 없어야 합니다.
(백신을 맞고 미열이나, 두통등의 증상으로 병원성을 논하는 분이 있을 수 있겠으나..이는 항원-항체반응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결과로 알고 있습니다..'플루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는 이야기이지요..)

다시 말하면, 사백신이라면 좀 과장해서 말하면 그 자리에서 먹고, 마시고, 심지어 코로 들여마셔도 안전해야합니다. 그리고 녹십자에서 나온 백신도 사백신이고, 어느정도 안정성이 검증되었으니, 제품이 나왔겠지요..

오히려, 백신을 맞고 플루 증상이 있다면..백신을 맞기 직전..혹은 백신 접종 후 10여일간의 항체 생성 기간 중에 플루에 노출되어 감염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이치에 맞을 것입니다..

그러니..위에 적은 회색웃음님의 질문

'즉 사백신을 맞은 조카와 우리 아이가 어울렸는데..혹시..조카한테서 옮는..?'

에 대한 제 의견은
 
'제가 아는 상식의 한도에서는..걱정 안 하셔도 되지 않을까..'입니다..

물론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는..그래도 걱정되는 것이 부모마음이겠지요.. ^^;

참고로..저는 집에 가면..아무리 집안 식구들이 바로 보고 싶어도..
샤워를 하고, 이를 닦고..가글도 한 후에야..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리고..집 밖을 나서는 순간부터 마스크는 필수~!

PS. 제 포스팅에서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어쩌면..아주 많을지도..)
핑계라면..일반적인,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느라..
바로바로 지적해주시면..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8개:

  1. 녹십자 백신은 사백신~



    뭐 죽은놈이 살아나는 이변이 없는이상 문제 없을거에요. 아마. 그렇죠? 그럴거에요. 아마.

    답글삭제
  2. 포스팅 제목이 회색웃음님 만을 위한 것이라니..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글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3. @mahabanya - 2009/11/26 16:38
    네..아마..그렇겠죠..살아나면..음..레지던트 이블..? ^^;

    답글삭제
  4. @평화청년 - 2009/11/26 17:33
    실제로는 더 많은 기초 지식이 있어야 설명이 가능한데요..

    다른분들에게도 설명하려면 내용이 워낙 방대해서..일단 회색웃음님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만이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써 본 거랍니다.. ^^;

    답글삭제
  5. 어머~ 너무 감사해요~ (-> 에.. 평소 제 말투가 아니라 좀 어색하네요. -_-a)



    근데 또 질문이 있어요. 죽은 바이러스로 어떻게 항체가 생길 수 있나요? 바이러스가 죽어도 우리 몸은 바이러스로 인식해서 항체를 형성하는 것일까요?? ^^; (으~ 상상하니까 갑자기 막 드러워질라 해요~ ㅠ.ㅠ)

    답글삭제
  6. @회색웃음 - 2009/11/26 18:59
    아..죽은 바이러스로 어떻게 면역력을 획득하느냐는 질문은..좀 어려울 수 있는데..이 부분도 댓글로만 설명드리기는 어려우니..포스팅해서 알려드릴께요.. ^^;

    http://mandoo.textcube.com/112

    답글삭제
  7. 와우~ 멋진데요? ^^ 저에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

    답글삭제